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오류/부팅 오류

'An operating system wasn’t found' 오류 해결 방법

by T.F.진상 2017. 4. 8.


" An operating system wasn't found. Try disconnecting any drives that don't contain an operating system. "

" 운영체제를 찾을 수 없습니다. 운영체제가 들어있지 않은 드라이브를 제거하십시오. "


" Press Ctrl+Alt+Del to restart "

" Ctrl+Alt+Del 을 눌러서 재시작하십시오 "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컴퓨터가 인식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오류로 부팅에 필요한 파일들 역시 인식되지 못했기 때문에 재시작하라고 친절히 단축키까지 알려주지만 해결은 되지 않고 열만 받게되는 망할 오류입니다.


준비물

1. 윈도우 설치가 가능한 CD or USB 

2. 이 글을 끝까지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끈기 (해결 방법은 간단하나 용어들이 안간단하다..)


주의 사항

1. USB 로 해결할 시 반드시 USB 2.0 단자에 연결해주세요

 

해결 방법

윈도우 설치가 가능한 CD or USB 로 설치 및 복구를 할 수 있는 Setup 화면까지 진입합니다.



윈도우 버전에 상관 없이 Setup 초반에 나오는 국가, 날짜, 키보드 설정 등의 부분에서 [Shift + F10] 을 눌러주세요.

바로 '명령프롬프트'를 등장시키는 단축키입니다.


그 후 명령프롬프트에 diskpart 를 입력하여 디스크 관리 CUI 로 진입을 시도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DISKPART>' 로 앞에가 바뀌면 성공입니다.



다음 list disk 를 입력하여 본인이 사용하던 메인드라이브 디스크의 GPT 여부를 알아냅니다.

메인드라이브는 운영체제 다시 말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뜻하며 용량(Size)으로 비교하면 됩니다.

그리고 메인드라이브 디스크의 GPT 부분에 * 표시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주세요. (★ 매우 중요)


- 위 사진처럼 GPT 에 아무런 표시가 없다면


list volume 을 입력하여 윈도우가 설치되있는 볼륨 알파벳(대부분 C)을 확인해줍니다.



윈도우가 설치되있는 볼륨을 select volume 해준 후 active 를 입력하여 활성 표시를 해줍니다.

그리고 EXIT 두 번으로 명령프롬프트를 완전히 종료 후 재부팅 해주면 됩니다.


- GPT 에 표시가 되있다면


메인드라이브가 있었던 디스크의 넘버를 아래 사진처럼 select disk 해줍니다.



시스템이라 표시된 파티션을 찾아 파티션 알파벳을 기억합니다.

EXIT 를 한 번만 한 후 사진과 같이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cd /d ★:\EFI\Microsoft\Boot\ 

ren BCD BCD.bak 

bcdboot c:\windows /l ko-kr /s m: /f UEFI


마지막으로 EXIT 한 후 재부팅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