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Design)의 정의
- 수립한 계획을 목적에 맞게 설계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 또는 그 과정이다.
- 미적인 것과 실용적인 것을 조화시켜 가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에서 유래, 프랑스어 데생(Dessin), 이태리어 디세뇨(Disegno) 등과 같은 말이다.
- 인간의 행복을 위한 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의장, 도안, 장식, 계획, 설계, 구상 등의 의미를 포함한다.
■ 디자인의 과정
1. 시작 과정 (욕구 -> 조형 -> 재료 -> 기술)
필요로 하는 마음(욕구)에서 미적이고 실용적인 무언가를 만들기로 계획합니다.
형태를 구상(조형)하고 재료를 선택한 뒤 능력에 따라 다룸(기술)으로 디자인이 탄생합니다.
2. 전개 과정 (발의 -> 확인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 개발 -> 전달)
3. 발상 과정 (모방 -> 수정 -> 적응 -> 혁신)
4. 문제 해결 과정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 디자인의 조건
합목적성 : 실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 목적에 맞는 디자인 (= 실용성), 합리적
경제성 : 경제 원리에 맞는 가장 합리작이고 경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디자인, 합리적
심미성 : 형태와 색채가 작품의 기능과 조화되어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아름다운' 디자인 (= 조형성), 비합리적
독창성 : 다른 제품과 차별화된 창조적이고 주목할만한 디자인, 리디자인, 비합리적
질서성 :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을 조화롭게 갖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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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디자인과 굿디자인
리디자인(Re-Design) : 현대적 감각에 맞게 수정하고 기능적으로 개선시킨 디자인
굿 디자인(Good Design) :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에서 분야별로 선정
● 빅터 파파넥 (Victor Papanek, 1927~1998)
빅터 파파넥은 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하던 전통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디자인의 기능을 복합 기능이라고 정의하였다.
● 빅터 파파넥의 복합 기능
1. 방법(Method) : 디자인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 공정작용의 상호작용이 잘되었는지 판단
2. 용도(Use) : 용도에 적합한 디자인인지 판단
3. 필요성(Need) :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인간 생활에 필요해서 만들어지는지 판단
4. 목적지향성(Telesis) : 디자인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였는지 판단
5. 연상(Association) : 인간이 가진 충동이나 욕망으로부터 연상되는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였는지 판단
6. 미학(Aesthetics) : 아름다움과 감성적인 부분을 자극하는 형태와 색채를 사용했는지 판단